평화교회

예수교 대한성결교회 평화교회

메뉴열기 라이브생방송

구역성경공부

구역성경공부

다시 거룩한 교회 37-베드로의 안트러프러너십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 작성일 : 21-08-05 10:48
  • 조회 : 21회

첨부파일

본문

다시 거룩한 교회 37          직분:          이름:

베드로의 안트러프러너십(10:16-23), 찬송: 440

 

어려운 한국경제가 코로나19 악재를 만나 힘들어졌습니다. 코로나보다 위험한 것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비관론과 의심, 자신감의 실종이 생긴 것입니다. 다들 위기 극복의 비책을 꺼내보지만 효과가 미미합니다. 이런 시기에는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기업가 정신(안트러프러너십)’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시도, 새로운 방법, 새로운 개척 등입니다. 베드로는 뼈 속부터 유대인 전통에 물든 사람입니다. 유대 법에 따라 이방인들과 교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인도하실 때 전통과 관습을 허물고 이방인들을 만난, 매우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 안트러프러너십 스타일의 사람입니다.

 

-베드로는 환상을 몇 번 경험했나요? (10:16)

 

-베드로가 머물던 시몬의 집에 찾아온 사람들은? (10:17)

 

-찾아온 사람들을 만나라고 권한 이는 누구입니까? (10:19)

 

-찾아온 사람들은 고넬료를 어떻게 소개합니까? (10:22)

 

-고넬료의 집에는 누가 기다리고 있습니까? (10:24)

 

-베드로가 들어갈 때 고넬료는 어떻게 맞이합니까? (10:25)

 

-당시 관습으로 유대인이 이방인과 교제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10:28)

1. 신중했다: 하나님이 보여준 환상임에도 세 번이나 경험한 후에 행동으로 옮깁니다(10:16). 흔히 혁신적이라 하면 신중하기보다는 급진적인 성향으로 오해합니다. 그러나 혁신은 위험하기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2. 의심했다: 자신이 경험한 환상을 의심해 보았습니다(10:17). 혁신적인 사람들은 어떤 주장에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검토한 후에 시행하므로 오류가 적습니다. 대부분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의심 없이 실행으로 옮기기 때문입니다.

 

3. 함께했다: 혁신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베드로가 초청받은 후 혼자 떠나지 않고 몇몇 크리스천 동료들과 함께 했습니다(10:23). 함께 경험하고, 함께 증인되려는 의도입니다. 변화는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조직 안에서 만드는 것입니다.

 

4. 망설이지 않았다: 많은 이들이 변화나 혁신의 시작 앞에서 주저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드로는 고넬료의 말을 들을 때 하나님께서 이 일을 시작하셨다고 믿었습니다(10:34). 결국 고넬료의 가정은 변화되었고, 주변 사람들까지 영향을 받았습니다. 혁신은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하여 공동체 전체에 영향을 줍니다.

성경에는 혁신적인 안트러프러너십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홍수 심판을 견딘 노아, 이방인의 땅에서 부르심을 받고 떠난 아브라함, 양을 치는 목자였으나 새로운 시도를 했던 야곱, 애굽의 총리로 파격적으로 부름 받은 요셉, 편안한 제사장의 위치를 떠나 선지자가 된 이사야, 관습을 깨뜨린 바울 사도와 같은 사람들입니다. 위기의 때에 기업가 정신이 누구에게나 필요한 때입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